아름다운 버섯나라

까치버섯
Polyozellus multiplex (Underw.) Murrill
カラスタケ(烏茸

여름

가을

겨울

ㅇ 분류
   사마귀버섯목 사마귀버섯과 까치버섯속

ㅇ 발생
   가을에 침엽수림, 활엽수림 또는 혼합림 내 지상에 발생한다. 한국, 일본, 동아시아, 북미에 분포한다.

ㅇ 특징
   자실체는 수국, 꽃양배추 또는 잎새버섯 모양이며, 자실체 전체의 높이는 55-128㎜이고, 폭은 67-310㎜로, 기부의 대에서 반복하여 분지가 형성되며, 각 분지의 끝에는 꽃잎, 구두칼 또는 부채모양의 작은 갓이 형성된다. 갓은 얇고, 파상형이며, 표면은 평활하고, 흑청색-남흑색을 띤다. 조직은 얇고, 육질이나 약간 질기며, 맛은 쓰고, 해초 냄새가 나며, 건조 시에는 냄새가 더 강하게 난다.

자실층은 갓 하면에 있으며, 표면은 종으로 잔주름이 있고, 주름은 종종 대에까지 길게 이어져 있으며, 회백색-회청색을 띠고, 성장 초기에는 백색의 분질물로 덮여 있으나 성장 후에는 점차 소실된다.

대는 크기가 22-45×11-45㎜로 원통형이며, 갓과 경계가 불분명하고, 색은 갓과 같은 색을 띠며, 조직은 생육시 연하고 잘 부서지나 건조하면 단단해진다.

포자문은 백색이고, 포자는 크기가 5.2-6.9×4.6-6.2㎛으로 구형-유구형이며, 뭉툭한 혹상 돌기가 있다.

*본 종은 모양이 잎새버섯형이고, 짙은 흑색이며, 해초냄새가 나고, 쓰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.

ㅇ 식용버섯
   일부 지역에서는 먹버섯으로 불려지고 있으며, 염장을 하면 이듬해 봄에까지 먹을 수 있고, 신선할 때 살짝 끓는 물에 데쳐서 초고추장에 찍어 먹거나 무쳐서 먹는다.
데처서 참기름과 돼지고기를 넣어 볶아 먹으면 씹는 맛도 있고 맛이 있다.


 

 

 

 

 

100524